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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어플랜이 말하는 언더 마케팅, 불법 상위 노출 작업.. 결코 빠른 길이 아닙니다!Marketing story 2020. 10. 26. 11:45
필자는 유어플랜이라는 온라인 종합 마케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입니다. 마케팅 회사의 대표라고 해서 클라이언트들과 상담을 안 해본 것은 아닙니다. 아무것도 없는 백지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했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수많은 클라이언트들과의 상담을 진행했었습니다. 클라이언트분들은 소상공인 사장님들과, 대리님, 팀장님, 부장님, 광고 대행사들까지 정말 다양했지만 공통적으로 자주 듣던 질문이 있습니다. "상위 노출 얼마예요?"
100이면 100 언더 마케팅
언더 마케팅은 하지 않습니다 :D
상위 노출 얼마냐는 질문을 받으면 긴 설명 없이 저희는 "불법 언더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라고 안내를 드립니다. 그 이유는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지만 100이면 100 언더 마케팅을 찾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알고 문의를 하시는 분들도 계신 반면에 절반 이상은 불법 언더 마케팅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문의를 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들의 경우 언더 마케팅 관련 문의를 거의 안 하시는데, 아무래도 언더 마케팅이 브랜딩에 악영향을 주기도 하고 리스크에 대한 생각도 하시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언더 마케팅을 정의하는 기준?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불법인가요?
연관검색어 작업 / 자동완성검색어 작업 / 블로그 영역 상위 노출 / 카페 영역 상위 노출 / VIEW 영역 상위 노출 / 카페 배포 작업 / 인스타 인기 작업 / 상품 후기 작업 / 쇼핑 순위 작업 / 거짓 리뷰 / 등등.. 두서 없이 생각나는 대로 나열해보았는데요, 불법 언더 마케팅을 구분하는 가장 명확한 기준은 플랫폼에서 권장하지 않는 방법을 통해 인위적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센스 있게 효율적으로 하는 것과 인위적으로 작업하는 것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상위 노출 100% 보장, 이게 어떻게 가능하죠?
그러게요.. 어떻게 가능한 거죠..?
대한민국은 위대한 나라입니다. 돈이 되는 것에 대해 가능성이 보이면 끊임없이 파고들어서 어떻게든 결과물은 만들어냅니다. 자랑스럽기도 하면서 무섭기도 한.. 생각을 종종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플랫폼의 로직을 파헤치고 연구하면서 빈틈을 찾아내고 찾아낸 빈틈을 공략할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이렇게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죠. 프로그램 외에도 대량의 DB(계정)들을 구매해서 작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불법적인 방법들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100% 보장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고, 제한적으로 보장이 된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것도 실력이 필요한 부분이고 100% 보장이라고 하시는 언더 마케팅 업체는 다른 의미로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언더(?) 부류는 마케팅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가 부르는 게 값이다 보니 생각보다 큰 금액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생각보다 큰 금액은 투자 대비 가치가 좋지 않은 정도를 말합니다.)
여러분의 후회를 약속드립니다(?)
10년 경력 필자의 간곡한 부탁
필자는 2009년부터 마케팅 업을 시작해서 10년 이상의 경력이 어쩌다 보니 생겼습니다.. 겨우 이 정도 경력 가지고 어디서 명함을 내미냐고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후회하시는 사장님들을 너무나도 많이 봐왔습니다. 사실 언더 마케팅에 만족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100% 후회하실 것이라는 말은 다소 과장된 말이 될 수 있긴 하지만.. 필자가 느낀 클라이언트분들의 후회 4단계입니다.
1. 설마 내가 걸리겠어?
라는 생각으로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실 텐데, 실제로 적발되고 법적 처벌을 받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규모가 작고 처음인 경우 곧바로 영업정지나 큰 벌금이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감수하시는 것은 이해를 합니다.
2. 왜 갑자기 다 사라졌지?
라면서 포털사이트에서 사라졌다면서 문의하시는 클라이언트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이런 경우 저희는 조심스럽게 여쭤봅니다. "혹시 어뷰징 같은 언더 마케팅들 이용하셨어요?" / 질문은 하지만 그렇다고 저희가 솔루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새로 시작하라는 조언을 드립니다.
3. 결과가 왜 이런 거죠?
후회 100%를 언급한 이유입니다. 결국은 결과가 왜 이런지 납득을 못하십니다. "돈은 돈대로 비싸게 투자해서 상위 노출 작업 시키고 했는데 왜 그만한 효과가 나오질 않는 거지?" 마케팅에 대한 원리를 반만 알고 반은 놓치신 것입니다..
4. 검색광고가 더 좋네?
라는 피드백을 얻어내기까지란 정말 긴 여정이 필요한듯합니다. 합법적인 상위 노출, 도달 위치만 잘 설정해놓는다면 투자 비용 대비 가장 정직한 광고 상품인 만큼 대부분 언더 마케팅을 이용하시던 클라이언트님들의 종착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출은 당연한 기본, 진짜 핵심은 컨텐츠입니다!
노출만 시킨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필자도 소비자고, 이 글을 보고 계신 사장님, 팀장님, 대리님들 모두 소비자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그저 검색 결과의 위에 있고 앞에 있다고 맹신하고 선택하시나요? 지갑이 열리기까지의 과정은 굉장히 다양하면서 복잡하고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필자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비자로써 공감할 것입니다.
블로그 리뷰를 예로, 체험단도 아니고 그냥 사진 가져다가 뚝딱 뚝딱 생산해낸 컨텐츠들과 진짜 컨텐츠들과의 차이는 분명합니다. 블로그 컨텐츠에만 국한하여 말씀드리는 것이 아닌 모든 마케팅에 있어서 동일하게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노출이 많이 되고 클릭이 많이 되더라도 소비자의 지갑이 열릴 수 있는 원동력을 주는 것은 컨텐츠(내용)입니다.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마케팅에는 노출과 컨텐츠(소재) 2가지가 반드시 필요하며, 언더 마케팅이 이러한 요소를 충족시키며 합리적인 비용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직까지 본 적이 없습니다.
참고링크) 비추천 마케팅과 언더 마케팅
오늘은 왠지 모르게 호소하는 듯한 내용의 컨텐츠가 되었는데요..
롱런을 생각하신다면 언더 마케팅은 돌아가는 길이라는 것을 꼭 유념해 주시고
지금까지 "진짜 빠른 길을 알고 있는 유어플랜"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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